요일별 묵주기도 하는법 / 묵주기도 순서
빛의신비 영광의신비 환희의신비 고통의 신비
묵주는 천주교의 성스러운 물건인데 구술이나 나무 알을 10개씩 구분하여 5마디로 엮은 환으로 끝에 십자가가 달려있습니다. 천주교에서 묵주를 이용해 기도하는 신앙 예절을 묵주기도라고 합니다. 요즘에는 은 묵주반지도 유행이며 특히 명동 성당 묵주 반지가 인기가 있습니다. 오늘은 요일별 묵주기도 하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묵주기도 하는법
묵주기도는 주님의 기도를 암송하고, 성모송 10번 암송 그리고 영광송을 1번 암송하는 식으로 되풀이 하는데 암송할 때마다 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어머니인 성모 마리아의 행적과 관련된 묵상과 신비의 회상을 덧붙입니다.
천주교 신자들은 성모마리아와 함께 묵주기도로 주님의 사람이 됨을 묵상하는데 묵주 1알이 장미 한송이, 아래 사진 1번부터 손 끝으로 묵주알을 감싸쥐고 넘겨가며 예수님의 탄생의 환희의 신비와 고통의 신비, 그리고 빛의 신비를 차례로 묵상하고 마칩니다.
요일별 묵주기도 드리는법
교황님께서는 묵주기도 빛의 신비를 예수님의 어린시절을 묵상하는 환희의 신비와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하는 고통의 신비 사이에 바치도록 권고했습니다. 요일별 묵주기도로는 월요일과 목요일에 환희의 신비, 화요일과 금요일에 고통의 신비, 수요일과 토요일은 환희이 신비, 일요일에 영광의 신비를 바치던것을 감안했습니다.
천주교 9일기도라는 책이 있는데 이 책에서 권장하는 묵주기도 하는법은 신비의 해당요일에 월요일은 환희, 화요일은 고통, 수요일은 영광, 목요일은 빛, 금요일은 고통, 토요일은 환희, 일요일은 영광입니다.
묵주기도 환희의 신비
묵주기도 환희의 신비는 월, 토요일에 진행하는데 성모마리아께서 예수님을 낳으심을 묵상하고,엘리사벳을 찾아보심을 묵상하며 마리아께서 예수님을 성전에 바치심과 마리아께서 잃었던 예수님을 성전에서 찾으심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묵주기도 고통의 신비
묵주기도 고통의 신비는 화, 금요일에 실시하는데 예수께서 우리를 위해 피땀 흘리심과 우리를 위하여 매맞으시고 가시면류관 쓰심을 묵상하며, 예수께서 십자지심과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심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묵주기도 영광의신비
묵주기도 영광의 신비는 수요일에 기도하는데 예수께서 부활하심과 승천하심을 묵상하며, 성령을 보내심과 마리아를 하늘에 불러 올리심을 묵상하며, 마리아께서 천상 모후의 관을 씌우심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묵주기도 빛의신비
묵주기도 빛의 신비는 목요일에 실시하는데 예수께서 세례받으심과 카나에서 첫 기적을 행하심을 묵상하며, 하느님 나라 선포하심을 묵상합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거룩하게 변모하심과 성체성사를 세우심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