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인후통 뜻 원인 및 코로나 인후통 증상 정도 치료

by 누리집

    코로나 19 증상 인후통

    코로나 인후통 무슨 상관일까 ? 인후통 뜻 


    최근에 유행인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분들이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일반감기와 코로나19를 구분하는 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도 많습니다. 코로나 19증상으로는 37.5도 이상의 발열과 기침 및 인후통 증상이 검사 대상입니다. 코로나 19는 코와 목에 영향을 끼치는 감기와 달리 폐와 하부 호흡기관에 영향을 미쳐서 콧물보다 발영과 마른기침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코로나로  인후통 증상을 느끼는 환자도 있습니다.  코막힘이나 콧물 등 코로나 인후통 정도 증상이 나타나면 코로나 19를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통 뜻

    인후통이란 목 뒤쪽 인후두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통증인데 인후통 초기에 목 건조함 및 가벼운 기침 증상이 나타나고 염증으로 인해 목에 통증이 생겨서 음식물과 침을 삼키기 힘든 고통이 나타납니다. 인후통 증상이 악화되면 고열과 식욕부진 및 두통으로 이어지며 염증이 만성화되면 패혈증 같은 위험한 합병증을 초래합니다. 

    인후통 원인

    인후통은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이 호흡을 통해 인체로 침투해서 염증을 생성시키고 알러지에 대한 과민반응을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고 기관지가 부으면 목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피로와 수면부족 과로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 및 세균에 쉽게 감염되서 발생합니다.

    인후통이란 목구멍 주위가 충혈되거나 하얀 막이 형성될 수도 있고 편도선이 부어서 입 안을 가득 채우고 있는것이 관찰되기도 하는데 염증유발과 알러지반응 및 면역력 저하가 유기적으로 작용하면 인후통 원인이 됩니다. 위산 역류 및 술담배 또는 알레르기성 비염을 포함한 비감염성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후통 증상

    급성 인두염 증상은 인후통과 함께 발열 및 권태감과 두통과 오심 및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와 세균성 인두 편도염 증상은 비슷한데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 대개 서서히 진행되고 콧물이나 기침 등이 선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원인 바이러스에 따라 결막염 구내염 피부발진 설사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세균이 원인이라면 갑작스런 인후통과 함께 고열 두통 발진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 인두나 편도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삼출물이 동반될 수 있고 경부 림프절이 부어서 크기가 커지고 만지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인후통 예방법

    인후통 예방법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받지말아야 하며 평소에 구강 위생을 유지하고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셔서 충분한 수분 공급을 해주고 음식물을 삼키기가힘들면 죽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인후통 증상이 심각하게 지속되는 경우 병원에 가서 진료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후통 치료

    인후통이란 급성 인두염 후두염 등에서 증상이 발생하므로 충분한 수분의 섭취와 휴식 및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염증 소견이 있는 경우 진통제 및 구강 가그린으로 충분히 치료 가능하며 세균 감염이 동반되어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인후두 역류성 질환이나 구강 내 점막 질환 및 인후두 부위의 양성 악성 종양 등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 이비인후과에서의 정확한 검진에 따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인후통에 좋은 음식

    인후통에 좋은 음식은 작두콩과 도라지입니다. 작두콩과 도라지는 염증 유발과 알러지 반응 및 면역력 저하 문제를 개선해주는 음식으로 기관지 건강을 위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라지와 작두콩은 수분 보충과 증발 및 차가운 성분과 따뜻한 성분 등의 균형을 조절해서 체질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작두콩은 염증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작두콩에 함유된 항상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체내에 염증이 생성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대두나 서리태보다 작두콩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5배 이상 높다는 것은 작두콩이 염증 완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므로 인후통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인후통에 좋은 음식 도라지에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기관지 점액을 분비해서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줍니다. 인후통 증상인 기침과 가래가 완화되는 효능이있는데 도라지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수분이 외부로 증발되어 기관지가 건조해지고 염증이 악화될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적당히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