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신생아 젖병거부 극복 해결 방법

by 누리집

    신생아 젖병거부 원인

    젖병거부 극복 해결 방법

    평소에 젖병으로 분유를 잘 먹던 아기가 어느날부터 젖병을 싫어하고 화를 낸다면 엄마가 많이 걱정될텐데요. 오늘은 신생아 젖병거부 원인과 젖병거부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젖병수유 자세

    먼저 올바른 젖병수유 자세가 필요한데 신생아때는 누워서 잘먹던 아기도 크면 젖점 세워서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허벅지에 아기를 앉히고 아기가 엄마와 밀착한 상태로 상체가 세워진 상태로 아기의 고개가 뒤로 젖혀지게 해서 먹이면 좋습니다. 아기를 먹인 후에 바로 트림시킬 수 있는 자세이기도 합니다. 몸을 좌우로 흔들거리며 트름시켜도 되는데 아기 상체가 세워져있어서 트름을 더 빨리 할 수 있고 먹는 동안 역류방지해서 아기가 편하게 먹을 수도 있습니다.  젖병으로 먹일때 분유가 얼마 남지 않았을때는 엄마가 몸을 함께 기울여서 약간 누워서 끝까지 공기를 먹지않도록 배려하는게 좋습니다.


    아기 젖병거부 극복 방법

    젖병 분유 온도 측정

    젖병거부 원인은 5가지인데 첫째는 분유 또는 모유의 온도입니다. 아기가 더운걸 싫어하면 젖병수유할 때 너무 뜨거운 온도로 주지 마세요. 분유포트가 약 40도인데 그것도 싫어하는 아기도 있습니다. 엄마의 체온 36도-38도 사이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뜨거운걸 잘먹으면 40도로 타주셔도 되고 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예방책입니다.

    신생아 젖병거부 원인 과식인지 체크

    신생아 젖병거부 원인 2번째는 과식인데 젖병에 많이 담아서 끝까지 먹이려고 하는데 아기가 매우 어린 신생아일때는 주는대로 다 먹지만 먹고 나면 항상 속이 불편하고 배가 아파서 안먹으려고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젖병거부 경우에는 젖 빠는 시간과 먹는양보다 먼저 몸무게 성장을 체크해서 몸무게가 잘 컸다면 너무 많이 먹이지 않았나 돌아보며 과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거부 해결 : 성장정체기인지 확인

    젖병거부 원인 3번째는 아기가 싫은데 강제로 먹이기 때문인데 성장 정체기에 조금 덜먹고 많이 자고싶어합니다. 아기가 정량을 먹지 않았다고 먹기 싫다고 고개를 흔드는데도 이거 먹으라고 다먹으라고 강제로 먹이면 아기는 강제로 먹기는 하지만 아기의 뇌가 성숙한 순간 엄마 나 강제로 먹였지? 안먹을거야 하며 고개를 돌립니다. 그러므로 아기가 싫다고할 떄 울리면서 먹이지 마세요. 아기도 감정이 있어서 너무 속상합니다. 어릴때는 엄마가 하라는대로 하지만 50일 이후에는 엄마가 강제로하면 성질내며 안합니다. 아기 기분을 배려하면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성장정체기에 덜 먹고 싶은 아기의 욕구를 존중해주세요. 

    젖병거부 원인 :  젖꼭지 손상 여부 확인

    링크광고 수평형1

    젖병거부 원인 4번째는 젖꼭지 손상입니다. 젖꼭지를 체크해야하는데 젖꼭지 끝에 구멍이 나있는데 약간 빗금이 나면 찢어진 것입니다. 그 빗금이 자세히 봐야 보이는데 빗금이 있는 것은 다 버려야 합니다. 아기가 먹을 때 처음에는 꿀껄 먹다가 갑자기 컥컥 거리며 먹으면 젖꼭지 끝이 찢어졌다고 엄마가 바로 알아차려야 합니다. 아기가 평소랑 먹는 소리가 틀리게 너무 꿀꺽삼키면 바로 뺴서 젖꼭지가 찢어졌나 확인합니다. 젖꼭지 너무 세게 다끙면 압력이 가해져서 찢어지고 열탕소독 자주하면서 오래 사용하면 찢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새 젖꼭지로 빨리 교체해야 합니다. 그러면 젖병거부 극복 방법으로 좋습니다.

    신생아 젖병거부 : 젖꼭지 단계 변경 

    젖병거부 원인 5번째는 젖꼭지 단계를 아무 생각 없이 임의로 올리는 것인데요. 아기가 잘 먹고 있는데 갑자기 단계를 업그레이드하면 S단계에 혀로 빠는 속도와 압력을 맞췄는데 갑자기 M으로 바뀌어서 빨았더니 콱 나와서 사레걸리면 함번 심하게 사레걸리면 젖병거부 원인이 되며 다음에도 안먹습니다. 임의로 바꾸지말고 아기가 잘먹으면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거부 극복 방법

    아기 젖병거부 극복 방법은 원인을 면밀히 살펴보고 원인을 없애고 해결했다고 우는 애기 입에다가 먹으면 젖병거부가 심해지므로 우는 입에 절대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젖병거부 심하다면 싫다고하면 빼고 아기가 기분 좋을때나 젖병거부 심하지 않고 조금 배고플 때 젖꼭지가 목젖을 향하도로 누르면 혀운동에 방해가 되므로 입천장에 붙게 젖병물리기를 하면 됩니다. 아기가 빨 때 입천장을 쏘게 되어서 사레에 걸리지 않습니다. 젖꼭지 끝에 조금 공기가 들어갈거 같으면 아기랑 함께 기울여서 젖 꼭지가 혀를 누르면 젖병거부가 될 수 있으므로 콸콸 나오게 먹는 경우에 입천장에 닿도록 먹여주면 젖병거부 극복방법이 됩니다.  

    젖병거부 해결 방법

    아기가 젖병거부한다면 어떻게든 울려가면서 먹이지 말고 싫다면 빼고 기분좋을때 도전했다가 2-30ml만 빨고 뱉어도 알겠다고하며 편안한 마음으로 시간적 여유를 두고 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구 잘먹는다고 칭찬해주며 빼고 천천히 안심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는 엄마의 표정을 보고 싫어 할 수 있으므로 언제나 편안한 표정과 인자한 즐거운 표정으로 아기 의사를 존중하며 신뢰를 주어서 아기에게 젖병을 물리면 다시 잘 먹게됩니다. 젖병거부를 한다면 아기의사를 존중해주고 엄마의 표정도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모유수유 방법과 좋은점 트림 자세까지

    모유수유 중요한 것 / 젖몸살 원인 및 예방

    단유하는법 : 엿기름 단유약 카보크림 냉찜질팩

    기력이 없을때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 7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