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1일 권장량 및 효능
비타민d 부작용 : 고칼슘혈증
비타민d 부족증상 : 구루병
비타민d 는 햇빛 비타민이라고 불리는데 건강상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d는 햇빛에 20-30분만 노출되어도 필요한량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지만 실내에서 있는 시간이 많고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일반화 되면서 비타민d 부족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대한의사협회에 따르면 한국남성 10명중 8명이 비타민d 부족증상을, 한국 여성 10명중 9명이 비타민d 부족증상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비타민d 하루권장량은 미국에서는 혈중농도 20ng/ml이상을 정상으로 규정했고 보통 하루에 비타민D는 600IU 섭취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미국 내분비학회에서는 비타민d 하루권장량을 1500-2000IU 섭취하길 권장했고 미국 비타민d협회에서는 5000IU까지 섭취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우리나라 대한영양학회에서는 성인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을 200IU로 정했으며 59세 이상인 성인과 임산부 및 수유부는 일반인의 2배인 400IU를 섭취하라고 권장했습니다.
비타민d 효능
비타민D 효능으로는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천식 및 호흡기 질환에 예방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D는 결핵 발생 위험을 낮추는데요. 고등학생의 잠복성 결핵이 활동성으로 바뀌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
비타민d 부족증상으로 구루병이 생길 수 있는데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에 칼슘이 붙기 어려워서 뼈의 변형이나 성장에 장애가 나타나는 것이 구루병입니다.
구루병은 4개월에서 2세 이하 아동에게 많이 생기는데 비타민d 부족으로 인해 뼈의 변형이나 성장장애가 나타나는것이지만 최근에 성인들에게도 구루병이 아닌 골연화증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거에 힘들었던 시절에는 구루병이 유행하기도 했었지만 단백질과 지방 섭취가 흔한 요즘에는 구루병 걸릴 확률이 많이 낮아지긴 했습니다.
구루병 증상은 창백한 피부와 땀을 많이 흘리고 근육 이완등이 나타나는데, 병이 진행되면서 복부가 팽창하고 임파선이 부으며 커지게 됩니다. 또한 구루병은 뼈의 변화가 가장 큰데 유아기에 숨구멍 닫히는 속도가 느리며 두개골 뼈가 얇아서 해당 부위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다시 나오기도 합니다. 구루병 치료를 위해서는 비타민d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칼슘을 투여하는 것이 좋으며 햇빛을 많이 쬐어야 합니다.
비타민d 부작용
비타민D를 과잉섭취할 경우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뭐든지 적당한게 좋습니다. 지용성인 비타민d는 안전한 비타민이지만 독성을 유발하는 농도도 상당히 높습니다. 비타민d 독성이 나타나는 기준은 하루 1만IU 이상을 섭취하는 경우인데요 미국 국립보건원에서는 비타민d 독성이 나타나는 기준은 하루에 1만~4만IU 섭취했을 경우라고 했습니다.
비타민D 부작용 고칼슘 혈증을 꼽을 수 있는데요. 고칼슘 혈증은 혈액에서 칼슘이 과다하게 나오는 것으로 혈중 칼슘이 10만 4000ng/ml 이상일때 나타납니다. 혈중 칼슘 함량이 높아지면 식욕 감퇴 및 설사와 변비 및 메스꺼움 피로 등 각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디 부족 증상인 구루병과 달리 고칼슘혈증은 혈중 과도한 칼슘이 인산염과 결합되면 신장 손상이 나타날 수 있고 칼슘 침전물이 신장 조직에 달라붙으면 신장 석회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혈액 중에 칼슘 수치가 높으면 소변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다뇨증이 올 수도 있으며 탈수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왜냐하면 높은 칼슘 수치가 항이뇨 호르몬의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