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지급일 및 신청방법

by 누리집

    2021년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성패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제도 알아보자

    2021년 1월 1일부터 저소득 구직자, 특수 고용 종사자, 프리랜서, 자영업자 등 취업취약계층 누구나 취업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생깁니다. 이는 저소득층 구직자에게 1인당 300만원씩 지급하는 구직촉진수당인데요. 이 제도에 대한 온라인 사전신청은 2020년 12월 28일부터 시작되며 빠르면 2021년 1월 중에 수당이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구직 촉진수당 이란

    국민취업제도란 저소득 구직자, 청년구직자,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한국형 실업부조제도입니다.  

    정부 지원 구직촉진수당 이란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에 대한 2차 고용안정망으로서 고용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 구직자와 미취업 청년 및 폐업을 한 영세 자영업자 등에게 6개월간 1인당 월 50만원씩 총 300만원의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고 동시에 취업 관련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구직촉진수당 대상

    구직촉진수당 대상은 소득과 재산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먼저 가구소득이 중위 소득 50%이하여야 하고 재산은 3억 이하여야 합니다. 중위소득 50%는 1인 가구 기준 약 91만원이고 2인가구는 154만원, 3인가구는 199만원 4인은 244만원입니다. 또한 최근 2년 내에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정부 지원 구직촉진수당 지원 대상은 가구 소득이 중위 50% 이하여야 하며 재산은 3억이하이고 2년 이내에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 취업한 경험이 있는 자가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는자격에 해당됩니다.

     

    👉 구직촉진수당 신청

     

     

    구직촉진수당 1유형

    유형1은 저소득층 취업지원 서비스와 구직촉진수당을 제공합니다.

    구직촉진수당 2유형

    유형2는 취업지원 서비스를 중심으로 지원하는데 직업훈련 참여 등 구직활동을 할 때 발생하는 비용 일부를 정액으로 지원합니다. 이는 구직촉진수당 유형1에 해당되지 않으면서 여성 가장, 노숙인, 북한이탈주민 18-34세에 해당되고 중장년층의 경우 35-69세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인 구직자를 대상으로 지원됩니다.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정부 지원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은 2가지입니다. 우선 온라인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후 회원가입 한 후 국민취업제도 온라인 전산망(www.국민취업지원제도.com)에 접속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하고자 할 경우에는 2021년 1월 1일부터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구직촉진수당 신청시기

    온라인 신청은 2020년 12월 28일부터 사전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신청은 2021년 1월 1일부터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직촉진수당 지급일

    최대한 소득과 재산조사 등 절차를 빨리 진행해서  2021년 1월 중에 수당이 지급될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고용노동부장관이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구직촉진수당 지급일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위기 상황임 점을 고려해 지급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구직촉진수당 지급일은 수급자로 선정되서 고용센터에서 상담을 하고 구직활동계획을 세운 후 구직촉진수당 지급 신청서를 제출하면 신청서 제출 후 14일 이내로 수당이 지급됩니다.  

     

     

    취성패 구직촉진수당

    구직촉진수당 취성패(취업성공패키지) 하는 사람들이 지원 가능한지 궁금하실텐데요. 취업성공패키지란 저소득 층 취업이 힘든 분들이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성실하게 참여시키기 위해 몇가지 수당을 지원하고 취업에 성공한 사람에게 성공수당까지 제공해주는 것이 고용 노동부 취업 성공 패키지입니다.

    고용 노동부 취 성패는 국민취업제도로 인해 사라졌다가 취업난으로 인해 다시 부활하였습니다. 취성패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텐데 2020년 1월 1일-12월 31일까지 초기상담을 진행한 경우 해당되며 취업 성공패키지 3단계에 참여중인 만 69세 이하 중위소득 60% 이하 저소득층은 월 2회 구직활동을 포함하여 매달 구직활동 결과를 확인하고 수당을 지급받습니다. 취성패 구직촉진수당 증빙서류는 최근 3개월 이내 주민등록등본과 건강보험료 납부영수증 및 가족관계증명서입니다. 취성패 구직촉진수당 지원금액은 최대 3개월간 50만원씩 지원되며 만 65세 이상은 기초연금을 수령하므로 20만원씩 지원됩니다. 

     

    관련글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신청 방법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제도 보험료 납부 신청 방법

    2022 최저임금 월급 인상률 5.1% 결정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 (+휴면계좌 통합조회 지급신청 방법)

    휴면예금 찾아줌 휴면예금 이란 은행거래가 5년 이상 없었던 예금을 말하며 3년 이상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을 휴면보험금 이라고 합니다.휴먼예금 찾아줌 서비스는 나도 모르게 잠자고 있던 돈

    0083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