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리통 심할때 완화방법 생리통에 좋은 차

by 누리집

    생리통 심할때 완화방법

    생리통에 좋은 음식 / 생리통에 좋은 차


    여성이라면 한달에 한번씩 오는 생리가 귀찮은데 생리와 함께 찾아오는 생리통은 더 짜증납니다. 생리통 증상은 허리와 골반이 뒤틀릴 것 같은 통증부터 속이 울렁거리기까지 하는데요.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60~90%가 경험한다고 합니다. 생리통 증상이 나타나는 시점은 사람마다 달라서 생리시작 몇일전부터 아픈 사람이 있고 생리가 시작되고난 후 생리통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통이 심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으며, 생리통 심할때 병원에 가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통 심할때 완화방법 

    생리통 증상이 가벼우면 참지만 생리통 심할때 진통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생리통 심할때 심각하면 병원에 가기도 하는데 진통제와 병원 외에도 생리통 민간요법으로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리통 심할때 먹으면 좋은 차


    온찜질 및 복부마사지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은 생리통 완화방법 중 가장 기본적이교 호과적인 방법입니다. 생리통 심할때 한의원에 가서 뜸 치료를 받거나 찜질팩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하게 데워진 수건을 배나 허리에 30분 정도 올려두어 온찜질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며 생리통 증상이 완화됩니다. 생리할 때 편하게 누워서 배를 시계방향으로 쓸어주는 복부마사지도 생리통 완화방법으로 좋은데 막힌 기혈을 풀어주고 긴장을 풀어줍니다. 

    족욕

    약 38~40도의 온수로 족욕을 하면 다리부터 서혜부 자궁 주변의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리 아래부터 따뜻해지면 배와 허리 통증이 감소하며 마음이 편안해져서 생리통 완화방법으로 좋고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족욕시간은 15~2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진통제 복용

    생리통을 겪는 사람들이 진통제를 먹으면 내성이 생기는 건 아닌 거부감이 있겠지만, 생리통을 진통제는 대부분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할 수 있는 비마약성 진통제 이므로 내성이 생기지 않고 중독성이 없으므로 크게 오남용하지만 않으면 괜찮습니다. 진통제는 생리 시작 전에 먹거나 생리가 시작될 때 바로 먹는 것이 좋고, 생리 시작 후부터 며칠간 규칙적으로 6~8시간마다 1~2알씩 진통제를 복용하면 생리통 완화방법으로 좋습니다. 


    손발이 차가울때 수족냉증에 좋은 차


    따뜻한 생리통에 좋은 차 마시기

    생리통에 좋은 차인 쑥, 생강, 계피, 당귀 등을 따뜻하게 마시면 생리통 완화에 좋습니다. 생리가 시작되면 배가 차갑고고 뭉쳐있는데 생리통에 좋은 차를 마시면 혈관을 확장하고 순환 기능을 개선하여서 복부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므로 생리통 완화방법입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 먹기

    바나나는 생리통을 줄여주고 생리 전 몸이 붓는 느낌 두통이 심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있는데 호르몬 균형이 맞춰지도록 도와주고 생리 전후 피부트러블을 가라앉히는데 좋습니다. 

    견과류에 함유된 오메가3는 항염증과 진통 효과가 있고, 불안감 및  신경과민 증상을 완화해주는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미역에는 철분, 엽산, 무기질이 풍부하므로 자궁에 뭉쳐있는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생리기간이 다가오면 식욕이 증가하며 단 음식을 자주 찾는데 단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한 섭취는 혈당의 수치를 올리므로 적당히 기력을 보충하는 것이 생리통 완화방법으로 좋습니다.


    두통이 지속되면? 경추성 두통 스트레스성 두통 저혈당 두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