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전염성 및 허벅지 대상포진 초기증상

by 누리집

    대상포진 전염성 및 원인 치료기간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은 어렸을때 걸렸던 수두 바이러스가 몸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성인이 되면서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다시 활성화 되는 것입니다. 신경을 타고 내려가면서 피부 분절을 따라 발생하게 되데 수포와 같은 모양으로 피부에 나타나는데 칼로 찌르는듯한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로 면역력이 떨어진 노인분들께 많이 발생하고 남성보다 여성 환자의 비율이 더 높으며 피부병이 아닌 바이러스로 인한 신경질환입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 전염성은 없지만 수두를 앓았던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 수두를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대상포진의 원인이 수두 바이러스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상포진 전염은 물집에 있는 체액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피부 발진을 긁거나 물집을 터트리시면 절대 안됩니다. 발진부위가 간지러워도 대상포진 전염성을 막기 위해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을 막기 위해 같은 공간에서 같은 물건을 사용하는 가족들은 직접적인 접촉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 파종 대상포진은 공기를 통해 전염되기도 하기 때문에 환자나 임산부 면역력이 약한 아이나 노인들은 조심하셔야합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 전염이 되면 대상포진에 걸리는 것이 아니라 수두에 걸리게 되는데 대상포진 원인이 수두 바이러스이기 때문인데 통계적으로는 대상포진이 수두발병률 보다 3배나 높습니다. 이미 수두를 앓은 사람이 몸이 약해지면서 대상포진에 다시 걸리기 때문입니다.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움직이다가 피부에 수포와 발진을 일으키는 대상포진 감염을 일으키는데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므로 타인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젊은 층 대상포진의 원인으로는 에어컨에 의한 체온조절 악화와 지나친 다이어트에 의한 영양균형 파괴가 많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감기와 유사해서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피부에 수포가 올라오면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을 때는 대상포진을 의심하고 72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증상 통증은 일반 진통제는 소용이 없을 정도로 매우 심해서 칼로 도려내는 듯한 고통을 줍니다. 아픔을 최소화하려면 초기에 처방을 받아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는 것 외에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대상포진 치료기간

    대상포진 치료기간은 환자의 약 50%가 3개월 이내에 호전되고 길면 1년 이내에 좋아집니다. 항바이러스제와 진통제를 병행하하는데 대상포진 전염성을 걱정한다면 평소에 꾸준한 관리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물집과 뾰루지는 2~3주 이상 가기도 하지만 놔둬도 자연스럽게 낫습니다. 대상포진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피부는 다 나아도 통증으로 몇 개월 이상을 고생할 수 습니다. 고생을 덜 하려면 초기에 잡아야 합니다. 72시간 이내에 치료제를 투입해야 빠르게 대상포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도 힘들고 부위가 광범위해서 고생도 심하지만 치료 후에도 다시 대상포진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서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피로가 쌓이면 빨리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하며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을 하는 것이 대상포진 예방법입니다. 또한 병원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 접종을 실시해서 발생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65세 이상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권하는데 발병률은 50%이고 고통의 경감은 1/3 수준으로 떨어트려 준다는 보고가 있지만 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이 20만 원에 가까워서 부담스럽습니다.

    대상포진 부위 

    대상포진 증상은 피부병과 다르게 신체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물집과 뾰루지 모양이 다른 피부병과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바로 알기 쉽습니다. 신경에 대상포진 감염이 되면 물집과 뾰루지가 생기고 감기처럼 오한과 두통이 날 수도 있으며 대상포진 부위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나 가려움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부위는 다양한데 바이러스가 안면 신경에 침투하면 얼굴 대상포진으로 뺨을 찌르는 고통을 주며 입술 대상포진을 일으키고 눈 대상포진은 시력 저하까지 생깁니다. 늑골 신경이 대상포진 균에 감염되면 가슴과 옆구리까지 통증이 오고 뇌에 침투하면 머리가 부서지는 듯한 두통을 가져옴과 동시에 뇌척수막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허벅지 대상포진도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

    - 마그네슘 부족증상 및 마그네슘 많은 음식

    - 퇴행성 무릎 관절염 증상 치료 방법

    - 위암 초기증상 및 위암 예방 가이드

    - 두통이 지속되면? 경추성 두통 스트레스성 두통 저혈당 두통


    대상포진 수두

    신경이 먼저 손상되면 물집 없이도 몸살이 든 것처럼 아프므로 수두에 걸린 적이 있고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대상포진 증상이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대상포진 원인이 수두 바이러스에 있기 때문인데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 깊숙히 숨어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공격을 시작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