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포경수술 시기 및 회복기간

by 누리집

    포경수술 해야하나

    포경수술 시기 및 회복기간 

    포경수술이란 

    포경수술은 남성의 그곳에 포피라는 피부로 덮여있는 상태를 포경이라고 하는데 이 포피를 제거하는 수술이 포경수술입니다. 음경꺼풀절제술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성장함에 따라 귀두의 발육과 포피의 발육 사이에 차이가 생기면서 포피는 음경의 줄기쪽으로 반전하고 귀두가 밖으로 노출 됩니다. 사람에 따라 포피가 반전하지 않고 귀두가 포피에 싸여 자연포경 상태로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경수술은 의학용어로 환상 절제술이라고 하며 적당한 길이의 음경피부와 귀두주변을 둘러싼 피부조직을 잘라내 귀두를 노출시키는 수술입니다.

     

    포경수술 해야하나 

    포경수술 해야하나 찬반 의견이 대립되고 있으므로 요즘에는 포경수술 시기도 많이 늦춰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포경수술 반드시 해야할 경우가 아니라면 성인이 되고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낫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성인이 되었는데 포경수술을 하지 않아서 포피에 염증이 자주생기고 치구라 불리는 찌꺼기가 발생하면 냄새가나서 포경수술을 받으러 오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포경수술 해야하나 안해야하나 고민이 되시고 포경수술 시기가 고민된다면 근처에 있는 비뇨기과에 가서 상담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포경수술 시기

    포경수술 시기는 자신이 수술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나이가 적절한데요. 보통 사춘기에 해당하는 11세부터 16세 사이에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포경수술이 많이 이용되는데 레이저 특성을 이용해 피부를 절개하고 포피만 박리해서 진피와 피하조직은 그대로 보존하는 방법입니다. 포경수술시 출혈이 적고 시간이 단축되어서 만족감이 높은 포경수술 방법입니다. 

     

    포경수술 시기는 민족 종교 문화에 따라 다양한데 출생후 1개월 이내 시행은 요도구 협착과 재유착 같은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엄격한 종교적 이유를 제외하고는 권장되지 않는 추세입니다. 영유아 포경수술 시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치료목적으로 시행해야할 수도 있는데요. 치료를 필요로 하는 귀두나 포피의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될때 시행해야 하며 포피를 과도하게 젖히거나 반복적인 포피염으로 2차적인 포피 협착이 생길때 합니다. 

    또한 포경 상태의 포피가 요로감염의 원인이 되어진다고 볼때 포경수술 시기를 영유아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유아 포경수술 시기 때는 환자가 수술에 협조하기 불가능한 나이이므로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학령기 소아와 청소년 및 성인은 국소마취 하에 간단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어서 포경수술 시기는 여러 의학적 관점이 다릅니다.

     

    포경수술 회복기간

    포경수술 회복기간은 방법에 따라 그리고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수술 7일부터 14일 후 실밥을 제거하게 되고 실밥을 제거하면 상처 치료가 완료되었다고 봅니다. 포경수술 회복기간은 완전히 치유되는데 3-4주가 소요될 수 있으니 이 부분까지 고려해서 비뇨기과에서 포경수술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포경수술 후 상처 소독은 2일에 1회정도 시행하고 붕대를 감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하루에 1번씩 소독을 해주면 더 좋습니다. 포경수술 소독을 위해 매번 병원에 갈 필요는 없고 처음 1회는 병원에서 소독하고 다음부터는 집에서 자가소독을 해도 됩니다. 

    포경수술 후 주의사항

    포경수술 후 샤워와 목욕은 통상 4-5일 뒤에 하는 것이 좋지만 1주일 정도 뒤에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포경수술 샤워 기간은 최대한 짧게 마치는 것이 좋고 랩을 이용해 환부를 보호해주고 랩 안에 비눗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포경수술 부위를 문지르거나 자극을 줘서는 안되고 봉합부위에 딱지가 있다면 일부러 제거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둬야 합니다. 샤워 후에는 드라이기 찬바람을 이용해서 건조시키고 소독약으로 소독한 다음 거즈로 감싸주면 됩니다.  온탕이나 열탕에 들어가는 시기는 포경수술 회복기간 경과를 지켜본 후에 개인마다 달라지지만 비뇨기과 병원 의사선생님이 권장하는대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경수술 후 주의사항은 수술 후 2주동안 술을 먹지 않고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2주 후부터 술을 먹는 음주가 가능하지만 최대한 늦게 먹는 것이 포경수술 회복기간을 앞당길 것입니다. 포경수술 담배는 최소한 실밥을 제거하기 전까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포경수술 후 담배를 피면 혈관이 수축하므로 실밥 제거 시기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포경수술 후 부부관계도 최소 한달은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자 맹장 위치 및 남자 맹장 위치

    기력이 없을때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 7가지

    편도염 코로나 증상 및 편도염 빨리 낫는법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

    마그네슘 부족증상 및 마그네슘 많은 음식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빈혈 부종 소화불량

    심장이 두근거려요 가슴이 두근거려요 증상 및 원인

    입술포진 원인 및 입술포진 연고 아시클로버

     

     

    댓글